주요 내용으로 건너뛰기

주방에서 쓰는 칼

Types Of Knives

수박을 작은 페어링 나이프로 자르는게 좋을까요? 생선을 톱니칼(빵칼)로 자르는게 알맞을까요? 

알맞은 용도로 제작된 칼을 사용하면 그만큼 시간을 단축하고 다치는 일을 줄일수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주방 외 가정에서는 식칼, 과도, 빵칼 이 세가지 정도를 기본으로 소지하고 있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어떤 요리를 하느냐에따라 조리법이 달라지듯 식재료를 어떤식으로 손질하느냐에따라 그에 알맞은 칼이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양의 칼 종류와 용도에대해 그리고 한일중의 식칼 특징을 간단하게 소개하는 글이 될 것 같습니다. 



CHEF'S KNIFE/ FRENCH KNIFE - 셰프 나이프

목적:   다용도

칼날 길이:   8-12인치

기본적인 식도로 다지기 자르기 등의 비교적 넓은 용도로 사용되고 있어 다양한 식재료를 손질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손크기나 힘에따라 셰프 나이프의 길이와 무게 등을 고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너무 가벼운 것은 사용하기 편이하지만 칼질을 할때 그만큼 힘이 들어가 장시간 사용시 손목에 무리가 갑니다. 

UTILITY KNIFE- 유틸리티 나이프

목적:   다용도

칼날 길이:   5-8인치

셰프나이프보다 작은 사이즈의 식도입니다. 

PARING KNIFE- 페어링 나이프

목적:   껍질 벗기기, 과일이나 채소 다듬기 

칼날 길이:   2-4인치

TOURNE KNIFE- 토네 나이프


Mel Whe
Mel Whe

페어링 나이프와 비슷하지만 칼날이 휘어져 있어 무언가를 돌려깎거나 모양을 내고 다듬을때 적합하다. 

BONING KNIFE- 보닝 나이프

목적: 날육을 뼈와 분리할때 사용

칼날 길이: 6인치 


셰프나이프보다 칼의 두께가 가늘고 단단합니다. 

FILLETING KNIFE- 필레팅 나이프

목적: 주로 생선 포를 뜰때 사용 

칼날 길이: 보닝 나이프와 비슷함


보닝나이프와 유사하게 칼의 두께가 가늘지만 칼날이 유연하여 잘 휘어지는게 특징입니다. 

SLICER/ FLEXIBLE- 슬라이서


길쭉한 칼 길이에 칼날은 유연하기도 단단하기도 한 것이 있고 무언가를 슬라이스할때에 적합한 칼

요리된 고기나 연어 등을 슬라이스할 때 사용한다. 

ETC 그외.


cheese knifecheese knifecheese knife
cheese knife


Oyster knifeOyster knife
Oyster knife
Serrated knifeSerrated knife
Serrated knife





서양 식칼에대한 설명은 아래 영상이 잘 되어있으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일본의 식도에 대해 알아봅시다. 일본은 그 사용 용도에 따른 식도의 구분이 확실하고 종류 또한 서양의 식도 종류보다 다양합니다. 

그 중 가장 널리 알려져있는 세가지 식도는 사시미보초, 우스바, 데바입니다. 


(사시미보초는 야쿠자들이 사시미보초를 들고 싸우는 장면으로 많이 접해온 식도인데 사실 식도 자체는 무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사시미칼은 절삭력이 좋아 생선의 살이 상하는 것을 최소화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우리가 아는 날렵하고 끝이 뾰족한 사시미칼은 관서 지방의 회칼이고 관동 지방의 회칼은 아래 사진과 같은 것이 특징입니다. 



왼쪽이 관서형 오른쪽이 관동형왼쪽이 관서형 오른쪽이 관동형
왼쪽이 관서형 오른쪽이 관동형

우스바 또한 관서 지방과 관동 지방에 따른 칼의 모양이 다릅니다. 채소를 일정한 간격과 두께로 손질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바보초는 두께가 두껍고 칼의 길이가 짧은데 이는 생선의 뼈를 절단하기에 좋고 칼날면은 생선의 살을 뼈와 분리하기 좋게 되어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본의 식도에 관한 포스팅


중국의 식도하면 역시 대표적으로 중식도 차이다오 (영어로는 Cleaver) 이죠. 이 중식도 하나만 있으면 대부분의 중식을 요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식도 하나로 무엇이든 요리할수있다는 중국인들의 자부심 또한 큽니다. 


중식도로 썰 수 있는 칼질법만 100여가지가 넘을만큼 중식도의 쓰임은 무궁무진합니다. 무게감 있으나 힘을 들이지 않고 칼의 무게만으로도 재료가 썰리고 칼날이 잘 나가지 않고 절도 있는 칼질이 가능한 중식도는 그만큼 중식도를 사용하기위한 연습을 꾸준히 해야합니다. 



이런 일본과 중국의 뚜렷하게 차이나는 식도의 특징과 발전, 현대까지 이어져오는 자국만의 식도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것과 달리 오늘날의 한식도는 그 특징과 종류를 찾기 힘들만큼 맥이 약해져 있다는게 정말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래의 기사에서 한국 식도의 특징을 알아볼수 있습니다. 



Culinary Art

화영 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

댓글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